의료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저희와 의료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OO치과의 원장님께서 “플레이스 효과가 있다. 지금 광고 상태가 딱 좋다” 며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원장님들의 실력과 친절함은 이미 입소문으로 증명되어 있던 곳이었습니다. 거기에 부족한 부분은 보강하고 장점은 부각 시키며 의료마케팅을 진행해 드렸습니다. 

 

저희는 몇 개월 동안 여러 광고를 진행해보면서 병원에 맞는 최적화된 광고 비용과 형태를 맞춰나가고 있습니다. 아마 마케팅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렇게까지 병원 맞춤으로 상품을 기획할 수 있는 회사는 몇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근처는 물론 먼 타지에서 찾아오는 분들까지 많아져 원장님께서 굉장히 만족해 하셨는데요.

코로나 사태로 모두가 힘든 이 시기에 꾸준히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일까요? 저희와 의료마케팅을 진행하면서 의료법 틀에 맞게 홍보한 것이 그 결정적인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의료마케팅 성공하는 이유 #1
: 번거로운 의료법 해결

OO치과의 원장님께서도 늘상 의료법에 대한 고민이 많으셨습니다.

이전에 함께 진행했던 업체가 제작했던 콘텐츠로 의료법에 위반된 경험이 있으셨기 때문인데요, 저희는 콘텐츠 검수는 물론이고, 직원들이 직접 의료법을 공부하기 때문에 안전한 콘텐츠 제작에 유능합니다.

의료마케팅 성공하는 이유 #2
: 직접 의료법을 공부합니다.

수 많은 병원마케팅 회사, 그 중 의료법을 직접 공부하고 직원들이 교육 받는 회사가 과연 몇 이나 있을까요? 그리고 기본적으로 원장님과의 의사소통을 중시하며 나중에 생길 리스크에 대해 미리 피드백을 드리고 있습니다.의료마케팅을 할 때 의료법을 숙지하는 것은 기본입니다.환자들의 건강, 안전과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사안이기 때문에 더 신중하고 조심히 다뤄야할 부분인데요.오늘은 이렇게 중요한 의료법 주의 사항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이런 표현은 지양하세요

[최첨단, 최신식, 정확, 안전, 통증 없는]

아무리 원장님의 실력이 뛰어나고 좋은 치료법이라고 해도 모두에게 그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부작용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안전하다, 부작용이 없다, 통증이 없다 라는 식의 표현은 쓰시면 안됩니다.

이렇게 단정 짓는 식의 표현은 자칫하면 거짓 광고로 적발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원장님들은 그런 의도가 아니었을 지라도 소비자를 현혹하고 오해하게 한다고 판단될 수 있으니 이런 표현들은 지양하시기 바랍니다.

2.환자들 후기 활용에 주의하세요

실제 환자들이 후기나 전/후 사진을 활용하고자 하신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주관적인 후기와 치료 경험담으로 다른 환자가 효과를 오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OO치과의 팀장님도 환자들이 직접 쓴 후기를 블로그에 올려달라고 하셨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에 업로드를 할 경우 불특정 다수가 환자의 경험담을 접하기 때문에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블로그 업로드는 어렵지만 홈페이지 로그인 후에 볼 수 있게 하는 것은 가능하다는 솔루션을 제시해 드렸습니다.

3.전/후 사진을 활용하고 싶나요

아래의 조건들을 숙지하고 적극 활용했다면 의료법에 준수한 범위 내에서 그 자료를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후 사진의 인물이 동일

해당 기관에서 치료한 환자

사진 촬영 시기 명시

동일한 환경에서 촬영

진료별 부작용 안내

그래도 걱정이 되신다면 환자분들께 마케팅 동의를 받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A한의원의 본부장님께서 이 방법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활용하셨습니다.

A한의원은 한방 다이어트를 주력으로 하고 있는데요. 환자분들께 무기명으로 진행하는 마케팅 활용 동의서를 받아 콘텐츠를 제작하셨습니다.

4.병원과 의원의 차이

보통 우리가 보는 주변의 병원은 의원 급인 경우가 다수입니다.

의원은 병상수 29개까지이고 30개 이상부터가 병원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와 관련된 법이 정해져 있고 그 기준에 맞게 규정되어 있기 때문에 병원/의원의 표현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만약 의원이 스스로를 병원이라고 칭한다면 이건 명백한 의료법 위반이기 때문에 이 차이에 대해 정확하게 숙지하고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의료마케팅은 필수로 의료법을 준수해야 하기 때문에 그에 맞는 콘텐츠 제작이 필요합니다.

만약 의료법 제한에 적발된다면 벌금, 심하게는 영업정지까지 당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조심히 다루시기 바라겠습니다.

저희 애드리절트의 마케터들은 의료법을 숙지하고 있는 것은 물론, 변화하는 법령들도 수시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원고 작가들도 의료법을 파악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으며 틀린 부분은 피드백을 통해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의료법은 범위가 넓고 지켜야할 사안이 다양한 만큼 항상 염두에 두고 의료마케팅을 진행하셔야 하는데요, 지금까지 말씀드린 것 외에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다음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